11. 예수님의 족보
# 유대인의 족보는 매우 중요하여 생존(족보가 없으면 제사장과 지성물도 먹지 못하였음)관계가
될 정도임. 성경의 인물을 설명 할 때에 적으면 2대, 4대, 심지어 10대, 14대 선조들의 이름을
나열 하였지만, 열왕기, 역대기, 마태복음 1장에 있는 족보와 누가 복음 3장에 있는 족보는
다윗 이후는 두 곳이 완전히 다름. 신약을 처음 읽을 때에 항상 무담 되어 왔습니다.
족보의 중요성.
느7:64 이 사람들이 보계(족보) 중에서 자기 이름을 얻지 못한 고로 저희를 부정하게 여겨
제사장의 직분을 행치 못하게 하고
65 방백이 저희에게 명하여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지성물을
먹지 말라 하였느니라
# 여자 상속자가 다른 지파 사람에게로 시집 갈 경우 소유 땅이 다른 지파로 넘어가는 것을
율법으로 금지함.
민36:3 그들이 만일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삭감되고 그들이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첨가되리니 그러면 우리
제비뽑은 기업에서 삭감 될 것이요
8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무릇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가족 되는
사람에게로 시집 갈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전하게 되어서
9 그 기업으로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A.우선은 창세기, 열왕기 역대기와 마태복음 1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선조를 비교 ( ) 은 이름의 뜻.
1) 1. 아담(흙의), 2. 셋(보상, 정해짐), 3. 에노스(약한 존재), 4. 게난(광대한 소유), 5. 마할랄렐,
6. 야렛(하락, 후예), 7. 에녹(받쳐진 자, 교육받은 자), 8. 므두셀라(창의, 사랑, 신을 예배하는),
9. 라멕(난폭한 자, 맛보다), 10. 노아(안식, 위로), 11. 셈(명성, 유명한),
# 이상 11명의 족보는 창5:3-32, 대상1:1-4에 있음. 1-10 까지는 아담이 (죽음)죄를 지어 노아
전까지는 하나님과 동행하였던 에녹 이외 모든 (족장)선조들은 전부 죽었더라 라고 기록되어 있음.
위의 창세기 족보에서 나이를 계산하면, 가장 장수한 므두셀라(969세)는 노아 홍수 해에, 다른
조상들은 홍수 전에 모두 사망하므로 직계 선조들은 홍수 심판을 당하지 않고 사망, 또한
아담은 노아의 아버지 라멕이 56세 때까지 생존함. 예상하면 아담은 에덴 동산, 가인의 사건들을
직계 장손인 라멕에게 옛날들을 회상하며 이야기 하여 주었을 것으로 상상되고 라멕은 아들
노아의 이름을 그런 뜻에서 지은것이 아닌가 상상되는 것은 아담 이외에 성경에 처음으로
이름 설명이 되었고,
창5:29 이름을 노아라 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로이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
또한 가인의 족보: 가인, 에녹, 이랏, 므후야엘, 므드사엘, 라멕, (야벨,유발 + 두발가인)
셋의 족보: 셋, 에노스, 게난, 마할랄렐, 야렛, 에녹, 므두셀라, 라멕, 노아,
여기서 가인은 하나님이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고 명령하셨지만, 성(내가 지킨다)을 쌓고,
이름을 에녹이라 하고, 그 후예들은 각종 문화(네가 발달시킨다)의 조상들이 된것이고,
라멕은 사람을 죽이고도, 하나님만 만드실 수 있는 법률을 스스로 만들었는데, 창4:10-24
셋의 후예들은 에노스 때부터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고(기도), 하나님과 동행하였음. 창4:25-5:30
흥미있는 것은 양쪽에 같은 이름의 두 사람 에녹(가인 쪽 성의 이름, 셋 쪽 하나님과 동행)
라멕(가인 쪽 두 번째 살인자, 셋 쪽 하나님이 우리를 안위하실 것을 소망으로 아들 이름을 지음)
2) 12. 아르박삿(범위, 영역), 13. 셀라(무기), 14. 에벨(건너편 지역, 건너는 사람),
15. 벨렉(분할, 분배, 지진),
16. 르우(우정, 친구), 17. 스룩(가지, 분지, 활), 18. 나홀(살해자, 거친 숨, 코웃음 치는),
19. 데라(돌이킴, 방황), 20. 아브람(큰 아버지, 나의 아버지는 고상함)이 아브라함
(열국의 아버지, 믿음의 조상)으로 개명됨.(* 창17:5, 참조)
# 이상 9명의 족보는 창11:10-26, 대상1:24-27에 있음. 11-19 까지는 하나님의 홍수 심판
후에 낳았더라(아버지가 됨). 라고 기록되어 있고 셈부터 급격히 수병들이 단축되었음,
또 노아는 위의 창세기 족보에서 나이를 계산하면 아브라함의 나이 58세 때까지 생존함.
창세기 첫 번째 나오는 족보에서 설명한 것같이 노아는 아담이 자기 아버지에게 한 이야기와
자기가 경험한 홍수 심판을 직계 자손인 아브람에게 이야기하여 주었다고 상상이 됨.
3) 21. 이삭(웃음) 창21:3, 대상1:34, 22. 야곱(밀어낸 자, 발 뒤꿈치를 잡음) 창25:26,
대상1:34, 야곱이 이스라엘로(하나님과 겨루어 이김) 개명됨 창32:28.
4) 23. 유다(찬양) + @며느리 다말(종려나무) 창38장. 24. 베레스(분열, 파괴),
창46:12, 대상2:1-5, 25. 헤스론(둘러싸임), 26. 람(높음),
27. 아미나답[암미나답] (내 친족이 줌, 재능의 백성), 28. 나손(점쟁이),
29. 살몬(의복, 그늘) + @기생 라합(힘, 폭력) 수2:1-21, 수6:22-25,
30. 보아스(의복, 그늘) + @나오미 며느리 룻(우정, 벗) 룻1-4장, 31. 오벳(종, 섬기는),
32. 이새(주의 선물), 33. 다윗(사랑을 받는 자) 삼하16장-왕상1장, 대상11-29장,
다윗 +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맹세의 딸) 삼하11-12장,
# 24-33 이상 10명의 족보는 룻4:18-22, 대상2:1-15에 있음, @표의 4명 다말, 라합, 룻,
밧세바는 마1장의 족보 5명의 여인 중 마리아를 제외한 이방 여인으로 하나님을 사모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예수님의 조상을 낳은 여인들(이방인들이며 초혼이 아니였던 사람들)
그래서 이방 여인 이야기 룻기 마지막에 10명의 족보가 있음. 특히 다말은 남편이 죽은 후에
그의 대를 이을 수 없게 되자 심지어 시아버지인 유다를 거짓으로 유혹하여 베레스를 낳아
예수님의 족보에 나오는 라인을 연결. 창38장. 룻이 보아스의 택함을 받았을 때에 백성과
장로들이 증언하며 소망한 대목. 룻4:10-17 에 기록됨. 룻이 낳은 아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
기생 라합은 자기 민족을 배반하고 하나님의 백성에 합류, 밧세바는 자기 남편을 죽인 다윗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합류하여 다윗의 전 여러 부인들 보다 아들 솔로몬을 통하여 라인을
연결함.
다음부터는 열왕기, 역대기와 마1장에 기록된 이름이 다른 경우 두 이름 중 하나는
[ ]를 사용하였음.
5) 34. 솔로몬(평화) 삼하12:24, 왕상1-11장 대하1-9장,
35. 르호보암(계승자, 백성이 많아짐) 왕상12장, 14:21-31, 대하10-12장,
36. 아비야(여호와는 아버지심)[아비얌(바다의 아버지)] 왕상15:1-8, 대하13장,
37. 아사(의사, 치유자) 왕상15:9-24, 대하14-16장,
38. 여호사밧(여호와께서 심판하심) 왕상22:1-50, 대하17:1-21:1,
39. 요람(여호와께서 높임을 받으셨다)[여호람(여호와께서 일으키심)] 왕하8:16-24, 대하21장,
40. 아하시야(여호와의 것) 왕하8:25-29,9:27, 대하22:1-9,
41. 요아스(여호와는 강하심, 여호와는 도와주심) 왕하11:1-31, 12장, 대하22:11-12, 24장,
42. 아마샤(여호와는 강하시다, 여호와의 능력) 왕하14:1-20, 대하25장.
43. 웃시야(여호와는 힘이시다)[아사랴(여호와께서 도우심)] 왕하15:1-7, 대하26장,
44. 요담(여호와는 온전, 완전하심) 왕하15:32-38, 대하27장,
45. 아하스(그가 붙들다, 소유자) 왕하16장, 대하28장,
46. 히스기야(여호와는 강하심) 왕하18-20장, 대하29-32장,
47. 므낫세(불행을 잊게 하는 자) 왕하21:1-18, 대하33:1-20,
48. 아몬(--) 왕하21:19-26, 대하33:21-25,
49. 요시야(하나님께서 그를 지지하심) 왕하22:1-23:30, 대하34-35장.
# 33. 다윗부터 49. 요시야까지 열왕기와 역대기에는 17명이지만 마1장에서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14명, 다윗부터 요시야까지 14명, 여고냐부터 예수님까지 14명으로 맞추기 위하여
40. 아하시야, 41. 요아스, 42. 아마샤 등 3명을 제외(삭제) 하였음. 마태복음 1장에는
아브라함에서부터 예수님의 아버지 요셉까지 40 명이 기록되었음.
6) 50. 여호아하스(여호와가 붙드셨다) 왕하23:31-34, 대하36:1-4, 살룸(보상, 갚다)과 같은
사람 렘22:11, 대상3:15,
51. 엘리야김(하나님께서 세움)은 여호아하스의 형제로 애굽 왕이 여호야김(여호와께서
일으키실 것이다)으로 이름을. 고침 왕하23:34-24:6, 대하36:4-8,
52. 여고냐(여호와가 세우실 것이다) 렘24:1, 에2:6, 대상3:16. 과 여호야긴(여호와가 세우시다)
왕하24:8-16, 25:27, 대하36:9-10, 렘52:31-34, 과 고니야(여호와가 창조) 렘22:24-30,
과 여고니야(--) 렘27:20, 28:4, 여기 네 이름은 동일한 사람으로 무슨 이유로 다른 이름으로
기록되었는지 모르겠지만 한 사람으로 성경에서 기록함.
53. 시드기야(여호와의 정의로우심, 강대하심) 왕하24:17-25:7, 대하36:10-20, 는 유다
마지막 왕이며 52. 여고냐[여호야긴]의 아자비(삼촌) 즉 50. 여호아하스,
51.엘리야김[여호와김]들은 같은 형제, 49. 요시야의 아들로써 본명은
맛다니야(여호와의 선물)이었으나, 바벨론 왕이 그를 50. 여고냐[여호야긴]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면서 왕으로 삼고 이름을 바꾸어 주었음.왕하24:15-17.
선지자 예레미야의 딸 하무달이 49. 요시야의 부인 즉 50. 여호아하스, 53. 시드기야의 모친으로
왕하23:31, 24:18, 대하35:25. 그러므로 예레미야가 저자로 생각되는 열왕기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음.
# 이 시대는 유다 왕국의 마지막 시기로 바벨론과 애굽 사이에서 격동하던 시기로 애굽과
바벨론이 서로 유다 왕들을 죽이고 사로잡아 가고 자기편에 유리하게 불과 석 달 만에 왕들을
바꾸는 일도 있었음. 마태복음에서는 49. 요시아 에서 52. 여고야 54. 스알디알
즉 50. 여호아하스 51. 엘리야김 53. 시드기야 등 3 명을 제외(삭제)하였음.
7) 54.스알디알(하나님은 보호자시다) 대상3:17, 마1:12,
55.스룹바벨(바벨의 자손, 바벨에서 태어난) 대상3:19, 느12:1, 스3:2, 8, 학1:1-14,
학2:20-24, 슥4장, 마1:12,
56. 아비훗(아버지는 위엄 권위이심), 57. 엘리아김(하나님께서 세우심), 58. 아소르(돕는 자),
59. 사독(의로움, 고결한), 60. 아킴(여호와께서 세우실 것이다),
61. 엘리웃(하나님은 나의 찬송), 62. 에르아살(하나님이 도우심), 63. 맛단(선물, 은사),
64. 야곱(밀어낸 자, 발 뒤꿈치를 잡음).
65. 요셉(하나님께서 더할 것이다) + 마리아(쓴 것, 높은, 반항적으로), 66 예수님.
# 마태 복음 1장에서는 52. 여고냐부터 66. 예수님까지 14명으로 맞추기 위하여 50. 여호아하스,
51. 여호야김, 53. 시드기야, 3명이 제외(삭제) 되었고, 49. 요시야와 손자 대의 52. 여고냐 ,
54. 스알디알로 바로 연결되었음. 또한 바벨론에서 귀환한 에스라가 저술한 것으로 여러
학자들이 추측하는 역대기에는 역상1-3장을 열왕기와 비교하면,
53 시드기야(열왕기의 마지막)까지 같고, 마태 복음 1장과 비교하면 5) 의 3명, 6) 의 3명,
도합 6명을 추가하면 같으며,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음. 대상3:15-21에서
대상3:15 요시야의 아들들은 맏아들 요하난과 둘째 여호야김(51)과 셋째 시드기야(53)와
넷째 살룸(50)이요
16 여호야김(51)의 아들들은 그 아들 여고냐(52), 그 아들 시드기야요
17 사로잡혀 간 여고냐(52)의 아들들은 그 아들 스알디알(54)과
18 말기람과 브다야와 세낫살과 여가먀와 호사마와 느다뱌요
19 브다야의 아들들은 스룹바벨(55)과 시므이요 스룹바벨의 아들은 므술람과
하나냐와 그 매제 슬로밋과
21 하나냐의 아들은 불라댜와 여사야요 또 르바야의 아들 아르난의 아들들, 오바댜의
아들들, 스가냐의 아들들이니
즉 19절의 브다야의 아들 스룹바벨과 17절과 18절에서 스아디알과 브다야는 형제이므로
정확하게 스룹바벨은 스알디알의 실제로 조카이지만 성경 여러 구절에 스알디알의 아들
스룹바벨(55. 스룹바벨 참조)로 기록되고 또한 스알디알의 자손에 대하여 기록이 없으므로
양자로 입적하였다고 생각하며 19절과 21절을 참조하면 스룹바벨, 하나냐, 그 다음 대가
이어질것같이 추상되지만 마태 복음 1장에서는 55. 스룹바벨, 56. 아비훗으로 이어지는
혈통관계가 기록되어 있고, 56. 아비훗부터 65. 요셉까지는 혈통관계 및 인물에 대하여
열왕기나 역대기에는 기록된 곳이 없음
B) 이번은 누가 복음3:23-38에 기록된 예수님의 족보, A) 즉 창세기, 열왕기, 역대기,
마태 복음 1장에서는 족보가 하향식으로 기록되었는데, 이곳에서는 상향식으로 기록하였음.
1) 3:23,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
하고 시작하여 계속 "누구의 이상은 누구요" 로 기록되어 있음 영어 성경에는 "the son of" 로
되었어요
A) 와 비교하기 쉽게 하향식으로 바꿨으니 이해하세요.
1. 아담, 2. 셋, 3. 에노스, 4. 가이난[게난], 5. 마할랄렐, 6. 야렛, 7. 에녹, 8. 므두셀라,
9. 레멕[라멕], 10 노아, 11. 셈, 12. 아박삿[아르박삿], @ 13. 가이난, 14. 살라[셀라],
15. 헤버[에벨], 16. 벨렉, 17. 르우, 18. 스룩, 19. 나홀, 20. 데라, 21. 아브라함[아브람],
22. 이삭, 23. 야곱, 24. 유다, 25. 베레스, 26. 헤스론, 27. 아니[람], 28. 아미나답, 29. 나손,
30. 살몬, 31. 보아스, 32. 오벳, 33. 이새, 34. 다윗.으로 기록 되었음.
# A) 에는 아담부터 다윗까지 33명으로 기록되었고, B) 에는 @ 13 가이난 한 명이 추가되어
34명이 되었음.
개역, 개정개역, KJV, NIV, 번역본에는 27. 아니, 28. 아미나답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새 번역, 공동번역, 쉬운 성경, 현대어 성경, NLT, NASB 번역본에는 아니. 아드민(Admin),
아미나답으로 한 사람이 더 기록되어 있음. 즉 성경 번역본에 따라 누가 복음3장이 1, 또는 2명이
더 추가로 기록되어 있음.
2) 34. 다윗(사랑 받는 자), 35. 나단(선물, 주어진), 36. 맛다다(하나님의 은사, 선물),
37. 맨나(큰 고통), 38. 멜레아(충만, 윤택함), 39. 엘리아김(하나님이 세우심, 일어남의 하나님),
40. 요남(비둘기), 41. 요셉(하나님께서 더 하실 것이다), 42. 유다(찬양),
43. 시므온(하나님이 들으셨다, 계속되는), 44. 레위(연합된, 친하다),
45. 맛단(선물, 하나님의 은사), 46. 요림(여호와가 일으키심, 여호와의 청산),
47.엘리에서(나의 도움의 하나님), 48. 예수(--), 49. 에르(경계자, 경계하는), 50. 엘마담(측량),
51. 고삼(나눔, 신탁, 점쟁이), 52. 앗디(붙들다), 53. 멜기(나의 왕, 여호와의 사자),
54. 네리(빛, 등불), 55. 스알디알(하나님은 보호자이시다),
56. 스룹바벨(바벨의 자손, 바벨론에서 태어난), 57. 레사(친구, 머리),
58. 요아난(여호와는 은혜로우심, 여호와의 총애하심), 59. 요다(유명한, 귀명한),
60. 요섹(그가 더욱 풍성케 할 것임), 61. 서머인(유명한, 몰약성), 62.맛다디아
(은사, 여호와의 선물), 63. 마앗(적은, 끊는 것), 64. 낙개(빛나다, 찬란하다),
65. 에슬리(나를 가까이함, 남겨진), 66. 나훔(위로자, 위로하는), 67.아모스
(감사, 고통을 견디는 자, 무거운 짐이 되는), 68. 맛다디아(여호와의 선물, 은사),
69. 요셉(하나님께서 더 하실 것이다), 70. 얀나 (여호와는 은혜가 깊다, 조롱),
71. 멜기(나의 왕, 여호와의 사자), 72. 레위(연합된, 친하다), 73. 맛단(하나님의 은사, 선물),
74. 헬리(높음), 75. 요셉(하나님께서 더 하실 것이다), 76. 예수(--)님.
# A) 에서는 다윗에서부터 예수님까지 열왕기, 역대기는 34명의 선조들이고, 마태복음 1장에는
삭제된 6명을 제하면, 28명의 선조들이 기록된 반면, 누가복음 3장에는 무려 43명의 선조들이
기록되었음. 또한 35. 나단은 삼하5:14, 대하3:5, 14:4 에 기록되어 있고, 55. 스알디알,
56. 스룹바벨, 두 사람은 A) 의 6) 54, 55 에서 언급하였지만, 3명을 제외한 40명의 조상들은
시대와 맞게 기록한 곳이 눅3장 이외에는 성경 어디에도 없음. internet에서 예수님의 족보에
관하여 수많은 목사님들과 신학자들의 글에는 74. 헬리가 예수님 아버지 75. 요셉의 아버지가
아니라 장인 즉 어머니 마리아의 아버지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위도 아들이므로)
눅1:5 유대 왕 헤롯 때에 아비아 반열에 제사장 하나가 있으니 이름은 사가랴요 그 아내는
아론의 자손이니 이름은 엘리사벳이라
36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위 구절에서 보면 세례 요한의 부모는 모두 레위인(아론의 자손)이며 천사가 마리아에게
네 친족(KJV에는 사촌)이라 했으니 마리아도 레위인(아론의 자손)이 분명하므로 다윗의
자손은 아니며, 성경에는 분명히 이새, 다윗의 자손에서 메시아가 태어나실 것을 예언함.
(창49:10, 사11:1, 11)
램22:30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이 사람이(A. 52 고니야) 무자하겠고
그 평생에 형통치 못할 자라 기록하라 이는 그 자손 중 형통하여 다윗의 위에
앉아 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다시는 없을 것임이니라
학1:1 다리오 왕 이년 유월 곧 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로 말미암아
스알디알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학2:20 그 달 이십사 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다시 학개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21 너는 유다 총독 스룹바벨에게 고하여 이르라 내가 하늘을 진동시킬 것이요
23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너를 취하고 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슥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7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 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하셨고
9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또 목사님들과 신학자들은 램22:30을 들어 A. 52 여고냐[여호야긴, 고니야, 여고니야 모두 같은
한 사람]의 후손으로 예수님이 오실 수 없으므로 눅3장의 족보가 요셉의 다윗-나단의 후예로
이어지는 다윗 자손이라고 주장하지만, 여고냐의 후손 스알디알과 스룹바벨이 포함 되어 있으니
빈약한 해석이라 생각함. 그리고
예레미야 후기 위의 선지자들 학개,스가랴에는 여고냐의 손자,스알디알의 아들 스룹바벨을 장래에
오실 예수님을 예표 하였기에 그들의 주장이 맞지 않고,
또한 학자들의 추측으로 누가복음은 A.D. 약61-63년에 마태복음은 A.D. 약65-70년에 기록된
것으로 되어 추정하므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마태가 먼저 기록된 누가복음을 읽어 본 후에
족보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 다르게 기록한 것은 그로써 다른 관점이 있어서 보완하려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함. 두 복음서에는 서로 비슷한 내용이 많이 있음. 그러면 누가복음의
족보는 어떤 것일까? 오랫동안 이 부분이 나의 의문이 있었는데, 어느 주일에 확신을 갖게 된 것은
삼상 3:16 엘리가 사무엘을 불러 가로되 내 아들 사무엘아 하니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왕하12:11 두 사람이 행하며 말하더니 홀연히 불수레와 불말들이 두 사람을 격하고 엘리야가
회리 바람을 타고 승천하더라
12 엘리사가 보고 소리지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 옷을 잡아 둘에 찢고
갈3: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 줄 알지어다
딤전1:2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고전4:17, 딤전1:18, 딤후2:1, 등에 바울이 여러 번 디모데를 아들이라 함)
딛1:4 같은 믿음을 따라 된 나의 참 아들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벧전5:13 함께 택하심을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너희에게 문안하고 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
즉 유대인 들도 우리나라 사람과 같이 스승을 아버지! 제자를 아들아! 라고 부름, 그래서
누가복음의 족보는 믿음의 스승과 제자의 사이가 아닌가 생각하였음. 엘리 제사장과 사무엘,
엘리야와 엘리사, 베드로와 마가, 바울과 디모데, 바울과 디도 등등 모두 스승과 제자
사이였으나 아들로 부름
1)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 뒤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2) 창14: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3) 시110: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4) 사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5) 욥19:25 내가 알기에는 나의 구속자가 살아 계시니 후일에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다
6) 신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 즉 마리아가 처녀(육과 영적 처녀)의 몸으로 성령에 의하여 잉태하므로 사람으로는 남자가 아닌
여자만의 자손으로 오실 1), 4) 의 언약. 하나님께서 친히 오신 5), 6) 의 언약,
또한 마태복음1장의 아브라함과 유다와 다윗을 통한 왕의 혈통과 누가복음3장의 믿음의 선조
혈통을 예수님의 양아버지인 요셉에게 초점을 두고, 마리아의 아론 자손 제사장 혈통,
즉 왕과 제사장, 2), 3) 의 언약, (히브리서 7장에 기록된 제사장,) 등 모든 언약을 달성하신
출생이시었다고 생각함. 2)의 살렘은 예루살렘의 줄인 말, 혹은 옛날 명칭, 으로 어구 사전에
나옴. 또한
"요1:13 이는 혈통이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구절을 상기하며 .
** 중요한 참조
1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짐
창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 삼남 셋부터는 아담의 형상 즉 사람의 형상으로 낳음
창5:3 아담이 일백삼십 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 즉 장자 가인과 차자 아벨은 하나님의 형상을 유지했다는 뜻. 차자 아벨은 첫 선지자임.
눅11:50 창세 이후로 흘린 모든 선지자의 피를 이 세대가 담당하되 (* 마23:35, 같음)
51 곧 아벨의 피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까지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과연 이 세대가 담당하리라
또한 마태 복음 족보의 64. 야곱, 65. 요셉, 66. 예수님. 누가 복음의 74. 헬리, 75. 요셉,
76 예수님, 두 복음서에서 나오는 요셉, 예수님의 라인이 조금 뜻밖에 창세기 야곱의 유언
축복에 나옴
창49:24 요셉의 활이 도리어 견강하며 그의 팔이 힘이 있으니 야곱의 전능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그로부터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가 나도다
(북 이스라엘의 초대 왕 요셉의 차자 에브라임 지파 여로보암을 뜻하거나 아니면, 예수님을
뜻하는 것임.)
각 인물 이름의 (--)뜻을 성경 그 인물, 시대와, 이름의 뜻을 연결하여 보면 많은 의미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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